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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

작품 포인트

봄‥봄

만무방이 살았던 농촌과 김유정

김유정이 살았던 농촌에서는 일본의 식민통치 초기부터 1910년 [토지조사사업]과 1920년 [산미증식계획]의 명목으로 침략전쟁의 뒷바라지와
차질 없는 식량공급을 강요해왔다.
1920년 경제공항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일본은 [만주사변(1931)]과 [중일전쟁(1937)], [태평양전쟁(1941)]등으로 침략전쟁을 확대시켜 한국
을 더욱 강압적으로 약탈하고 상품시장으로 만들었다.당시의 농촌 모습을 알기 위해서는 지주와 마름, 그리고 소작농민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번이 마름이란 욕 잘하고 사람 잘치고 그리고 생김생기길 호박개 같애야 쓰는거지만 장인님은 외양이 똑됐다. 작인이 닭마리라 좀 보내지 않는
다든가 애벌논때 품을 좀 안 준다든가 하면 그해 가을에는 영낙없이 땅이 뚝뚝 떨어진다. 그러면 미리부터 돈도 먹이고 술도 먹이고 안달재신으
로 돌아치든 놈이 그 땅을 슬쩍 돌아안느다. 이 바람에 장인님집 외양간에는 눈깔 커다란 황소 한놈이 절로 엉금엉금 기여들고 동리사람은 그
욕을 다 먹어가면서도 그래도 굽신굽신 하는게 아닌가 ” -봄봄 중에서, 김유정 전집. 1987-

소설 '봄‥봄'에는 읍내 사는 배참봉댁 마름인 봉필영감이 등장한다. 그리고 '봄·봄'과 '동백꽃' 이 외에 작품에서도 마름과 소작인의 관계가 드러난다. 지주는 토지 소유자로
농지가 없는 소작농민에게 토지를 빌려주고, 심복이라 할 수 있는 마름을 시켜 소작 농민을 감독하고, 소작료를 징수했다. 그런 과정에서 마름은 소작농민을 노예처럼 함부로
다루었고, 지주와는 별개로 수탈을 하기도 했다. 당시 지주는 수리조합비·비료대 등의 각종 부담까지 소작농민에게 전가하여 80%의 소작료를 수탈하였다. 소작료 이외에
노력봉사·경조사 비용 등 각종 명목을 소작농민에게 부담시켰다. 소작농민은 지주에게 신분적, 경제적으로 예속되어 노예나 다름없었다. 이에 따라 조선인 빈농 약 29만 9천명
이 토지를 상실하고 북간도로 이주하였다.
관념적 피상적 농촌소설과 달리 김유정은 실감나는 농촌소설을 썼다. 그것은 체험과 관계가 깊다. 그는 서민적인 것을 좋아했다. 또 소박하면서도 황소고집이었다. 그것은 산골
에서 직접 살며 농촌 분위기를 가까이 접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김유정 시대의 가난한 농촌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동백꽃 커버

영원한 산골나그네

1930년대가 평론가 안함광과 백철에 의해 재기된 한국 농민문학이 농촌 혹은 농민을 소재로 한 작품이라고 한다면, 이광수의 "흙", 이기영의
"고향", 한설야의 "탑", 김남천의 "생일전날", 심훈의 "상록수", 이무영의 "흙의 노예"와 "제1과 제1장", 김동리의 "산화", 현덕의 "남생이",
박영준의 "모범경작생"과 "목화씨 뿌릴 때" 그리고 김유정의 "동백꽃"과 고향을 배경으로 한 대부분의 작품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광수, 심훈, 이무영 등의 작품이 일제의식민지 농촌의 수탈현상이나,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그 속성으로 안고 있는 취약성, 또는 한국
농업이 처해있는 역사적 생산 조건 따위에 대한 통찰력이 없었으므로, 많은 문학적 결함과 이론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것은 농촌에서
소재를 찾는 일종의 소재주의 위험에 빠져있었다.

그러나 김유정의 문학은 이런 소재주의에 빠지지 않고 나름대로 일정한 문학적 성과를 일구어 냈다. 당대의 농촌을 모르고서 한국의 사회현실을 안다고 할 수 없다. 또 그 현실에
서 태어난 문학을 제대로 안다고 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김유정의 문학이 생명력이 있다는 것은 농민의 고단단 삶이 작품 속에 그대로 배어있기 때문이다.

고통을 감싸는 웃음, 해학

해학은 작품 속의 만무방과 따라지들 같은 주인공들 보다 독자가 우월하다고 느끼는 순간 터진다. 독자는 자신과 멀리 떨어진 이야기를 내려다보며 마음껏 웃는다. 그러나 작품을
다 읽고 났을 때, 왠지 모를 비애와 동정에 사로잡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김유정의 작품은 우리 전통 마당극이나 탈춤, 판소리 등에서 만나는 어조와 해학적인 웃음처럼 우스운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대상의 결함과 비리를 드러낸다. 그러나 풍자극이
대상과 대립하여 비꼬는 방법을 쓰는 반면에, 김유정의 해학은 이런 맥을 같이 하면서도 대상을 한층 넓고 깊게 통찰하면서 동정적으로 감싸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김유정의 재능은 감칠맛 나는 속어, 비어와 눙치는 어법으로 당시 농촌의 만무방과 도시 따라지들의 슬픈 이야기를 천연덕스럽게 판소리처럼 들려주는 데 있다.

동백꽃 커버

유난히 김유정의 작품에는 아리랑이 많이 등장한다. 그래서 그는 아리랑의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강원도 여성 기고 기사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띠어라 노다 가게
강원도 금강산 일만 이천봉
팔만 구암자, 재재 봉봉에
아들딸 날라구 백일기도두 말게구
타관 객지 나선 손님을 괄세두 마라
논밭전토 쓸만한건 기름방울이 두둥실
게집에 쓸만한건 적조간만 간다네
아주까리 동백아 흐내지 마라
산골 큰 애기 떼난봉 난다
네가두 날만치나 생각을 한다면
거리거리 노중에 열녀비가 슨다
네팔자나 내팔자나 잘먹구 잘입구
소라반자 미닫이 각장장판 샛별같은 놋요강
원앙금침 잣모베개에 깔구덮구 잠자기는
삶은 개다리 뒤틀리듯 뒤틀렸으니
웅틀붕틀 멍석자리에 깊은 정이나 들이세
-수필 '강원도 여성' 중에서-

소설 '만무방'의 응칠이 입을 통해서 당시 시대적 상황, 즉 소작마저도 어려워 빚만 늘어나 야반도주를 하고, 수수 일곱 되에 같은 농민끼리 살인도 마다 않는 모습과 소설 '안해'
에서는 아내를 들병이로 내보내려는 따라지와 만무방들의 모습을 애절하고 처절하게 보여준다.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띄여라 노다가세
    증긔차는 가자고 왼고동 트는데
    정든님 품안고 낙누낙누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띄여라 노다가세
    낼갈지 모래갈지 내모르는데
    옥씨기 강낭이는 심어뭐하리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띄여라 노다가세.......
    - 소설 '만무방' 중에서-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춘천아 봉의산아 잘있거라
    신연강 배타면 하직이라......
    - 소설 '안해' 중에서-

  • 팔라당 팔라당 수갑사 댕기
    곤때도 안묻어 쥔애비오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띠어라 노다가게
    시에미 죽어선 춤추드니
    방아를 찔적엔 생각나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띠어라 노다가게
    - 문인끽연실, 중앙, 1936.2에서-

  • 입이 푸르러 가시든 님이
    백설이 흩날려도 아니오시네
    잘살고 못살긴 내복분이요
    하이칼라 서방님만 아더주게유
    입이 푸르러 가시든 님이
    백설이 흩날려도 아니오시네
    - 수필 '닙이 푸르러 가시든 님이' 중에서-

작품에서 발견되는 아리랑은 삶에 대한 한이며 애착이다. 박녹주에 대한 사랑, 궁핍한 생활, 죽어가는 몸... 그의 작품 대부분이 당시 농민과 도시 서민의 모습을 처절하게 그리고
있으나, 웃음을 잃지 않는 것은 ‘아리랑’을 통해 슬픔을 감내하고 삶을 긍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죽는 날까지도 고향의 봄을 그리워했는지 모른다. 만무방, 따라지와 들병
이가 불렀던 ‘아리랑’을 고스란히 작품 속에 투영시켰던 김유정의 아리랑이 들리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