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기념사업회

기념사업소개

김유정기념사업회

(사)김유정기념사업회는 한국의 대표적인 단편문학작가 김유정(金裕貞)선생의 사상과 문학을 기리며, 그 기념 및 연구사업 등을 추진하는 동시에 작가의
고향마을인 실레마을을 스토리빌리지화하여 국내외의 대표적 문학테마 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2009년 10월 비영리 사단법인 등록을 하였습니다.

김유정기념사업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합니다.

1. 김유정 작가의 생가를 복원하고 기념전시관 및 부대시설을 마련하고 작품의 무대인 실레마을에 문학산책로를 조성하는 등 김유정 작가의 문학적 업적과 문학정신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02년 8월 개관한 김유정문학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추모제, 김유정문학제, 청소년문학축제, 김유정문학상 시상, 김유정문학캠프, 김유정백일장, 김유정신인문학상 시상, 실레마을 이야기잔치, 기획전시 등 각종 문학축제와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3. 작가의 소설 제목으로 이름이 붙여진 금병산의 김유정 등산로 <봄·봄길> <동백꽃길> <산골나그네길> <만무방길> <금따는 콩밭길>등과 마을 전체가 작품의 무대로서 지금도 점순이 등 소설 12편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레 이야기길, 그리고 농촌계몽운동을 벌이던 금병의숙, 김유정역 등 마을 전체를 이야기마을로 특화하여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다양한 이야기 콘텐츠로 개발합니다.

4. 김유정 작가와 문학세계를 알리는 소식지 및 기타 간행물을 발간합니다.

※ 기념사업회의 각종 행사는 ‘ 기념행사’ 에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